주의! 이 문서는 윈도우 XP SP3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검증되지 않은 내용이 있을 수 있다.
시스템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 본인에게 있다.
32비트 환경에서 4GB 이상 램 사용하기
램 용량이 4GB 이상일 경우 32비트 운영체제에서는 보통 3.25 ~ 3.5GB 밖에 인식을 하지 못한다. 4GB 이상의 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32비트 환경에서도 4GB 이상의 램 사용시 버려지는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데, 바로 램디스크를 활용하는 것이다.
전재 조건으로 램 4GB 이상을 인식할 수 있는 메인보드, CPU, 운영체제가 PAE(실제 주소 확장)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램디스크(Ramdisk) 또는 램-디스크(RAM-Disk)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램을 가상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램디스크는 반도체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와 같은 기계적 구동이 없어 진동, 소음, 발열, 마모 등의 문제가 없고,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램디스크를 사용해서 남은 용량에 윈도우,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 등의 임시 파일을 저장 시키면 하드 디스크 단편화 문제를 보완, 효율성 증가 등의 이득을 볼 수 있다. 시스템에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메모리 사용량 증가로 인한 충돌 문제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램은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을 끄면 저장된 내용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따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램디스크에 따라서 전원을 끌 때 저장된 내용을 하드 디스크에 보관했다가 전원을 키면 저장된 내용을 복구 시키는 기능이 있는 것도 있다.
자신의 시스템이 4GB를 지원하지 못하거나, 4GB 미만의 램을 사용한다면 자신의 램 용량에서 시스템이 사용하지 않는 부분을 램디스크로 설정해서 활용할 수 있다. 보통 램 전체 용량의 1/4 정도를 설정하며,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설정해주면 된다. 하지만 이 경우 시스템이나 기타 응용 프로그램 등의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나게 되면 램디스크로 설정한 용량은 사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처리속도 저하, 시스템 다운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참고]
윈도우 페이징 파일(가상 메모리)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로 메모리의 적은 용량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2GB 이상의 램을 사용한다면 불필요한 기능이다(시스템 등록 정보 > 고급탭 > 성능 > 설정 > 고급탭 > 가상 메모리 > 변경 > 페이징 파일 없음 체크 후 설정 클릭).
1의 내용은 램이 4GB 이상일 경우(시스템에 따라 PAE 설정 없이 레지스트리 등록만으로 사용 가능한 경우도 있다)에만 필요한 절차이기 때문에, 4GB 미만의 램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2부터 시작하면 된다.
램디스크 설치 전에 C드라이브의 'boot.ini' 파일을 찾는다(파일이 보이지 않을 경우 도구 > 폴더 옵션 > 보기 탭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의 체크를 해제). boot.ini 등록 정보에 읽기 전용이 체크되어 있는 경우 체크를 해제한 후 연다. 끝에 '/PAE'를 추가하고 저장한다. boot.ini 등록 정보에서 읽기 전용에 체크한다.
또는 시스템 등록정보(내컴퓨터 > 오른쪽 클릭 > 속성 또는 시작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에서 고급탭 > 시작 및 복구 설정 > 시스템 시작의 편집을 클릭해서 끝에 '/PAE'를 추가하고 저장한다.
[참고]
PAE는 안정성과 상관없습니다. PAE는 32비트 가상주소공간을 36비트 실제주소로 접근하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펜티엄 프로 이상의 거의 모든 x86 프로세서에서 활성화 가능합니다.
PAE를 활성화시키면 페이지 테이블을 한 번(2 -> 3) 더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가상주소를 실제주소로 변환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성능이 8% 정도 하락한다고 합니다.
PAE를 활성화시키면 페이지 테이블 엔트리의 크기가 32비트에서 64비트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페이지 테이블 메모리가 2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PAE는 Execute Disable 기능을 활성화할 때와 4GB 이상의 메모리를 장착할 때 빼고는 활성화시킬 이유가 없습니다.
PAE를 약간 변형시킨 것이 64비트 프로세서의 메모리 관리 방식입니다. 64비트 프로세서에서는 48비트 가상주소공간을 52비트 실제주소공간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고 Gavotte Ramdisk 폴더 내의 'ram4g.reg'를 더블 클릭해서 레지스트리를 등록한다.
램디스크 설치 후 메모리 비교를 위해서 작업 관리자를 열고 성능 탭의 실제 메모리(KB)에서 사용 가능한 메모리량을 확인해둔다.
Gavotte Ramdisk 폴더 내의 'ramdisk.exe'를 실행시키고 오른쪽에 있는 'Install Ramdisk'를 클릭한다.
왼쪽의 설정 창이 활성화되면 자신의 시스템 환경에 맞게 설정한다.
-Disk Size: 램디스크의 용량을 설정.
-Driver Letter: 램디스크로 사용할 드라이브를 설정.
-Media Type: 미디어 타입 설정(초기 설정인 Fixed Media(고정 미디어)로 설정).
4GB 이상의 램 사용시 시스템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용량(3.xxGB 를 뺀 나머지 용량)을 램디스크로 설정하는 경우에는 Disk Size를 초기 상태로 놔두고 왼쪽 하단의 'OK'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나머지 용량이 램디크로 설정된다. 또 3.xxGB 를 뺀 나머지 용량보다 적은 사이즈로 설정할 경우에도 자동으로 나머지 용량 전체가 램디스크로 설정된다. (안될 경우에는 시스템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용량을 수동으로 설정)
시스템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용량보다 크게 Disk Size를 설정할 경우 부족한 용량은 시스템에서 인식하는 용량에서 확보하게 된다.
설정을 완료하고 'OK'를 클릭하면 설치가 되고, 정상적으로 설치된 경우 내컴퓨터를 열었을 때 램디스크 드라이브가 보이게 된다.
작업 관리자를 열고 성능 탭에서 실제 메모리(KB)를 보고 램디스크의 적용을 확인한다.
예1) 전체 램 용량 4GB, 시스템 인식 용량 3.25GB, 램디스크 용량 0.75GB(=768MB)일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