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펌] 사용자 정의 에러 페이지 이용, ASP로 웹 어플리케이션 주소 사용하기 (싸이월드처럼)
    카테고리 없음 2008. 2. 27. 13:58
    http://www.mungchung.com/mianamssi/zboard/view.php?id=lecture&no=26



    ASP로 웹 어플리케이션 주소 사용하기

      작성자 : 손민창
      작성일 : 2006/12/10
      조회수 : 828

    asp에선 자바의 서블릿이나 닷넷의 웹어플리케이션과 같은 주소를 나타낼 수 없다. 왜냐? MS에서 asp 내놓을때 정책상으로 일부로 그렇게 한것인지 어떤지는 모르겠다. 그냥 해보니 그런 주소를 나타낼수가 없었다. 간혹 이 말이 무슨소리인지 모르는 분들이 있을까봐 예를 들어보겠다.

    http://www.mungchung.com/WebApp
    http://www.mungchung.com/WebApp/
    

    이 2개의 주소가 있다. 뭐가 다른가? 뒤에 슬래쉬가 붙고 안붙고의 차이다. 요게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어렸을 당시엔 충격적이였다. 그 당시 어떤 사이트를 보니 뒤에 슬래쉬가 안붙고도 웹페이지가 나오는것을 보고 asp로 저런 기능이 있나해서 몇일동안 찾은적이있다. 결국 찾지 못하고 좌절하다가 JSP 개발할일이 있어서 서블릿을 공부하던중 슬래쉬 안붙이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서블릿에서 Web Application 방식을 이용하면 뒤에 슬래쉬 안붙는 URL 처리가 되었던것이다. (닷넷 또한 Web Application 이 생겨서 이 URL 처리가 가능해졌다.)

    asp에선..아니 정확히 말하면 IIS 5.0 에선 http://www.mungchung.com/WebApp 요런식의 주소에 요청에 들어오면 일단 WebApp 파일이 있는지 부터 검사를 한다. 만일 파일이 있다면(확장자가 안붙은 파일이겠죠) 다운로드 창이 떠서 WebApp 파일을 다운 받게 한다. 파일이 없다면 WebApp 폴더나 가상디렉토리로 인식해서 http://www.mungchung.com/WebApp/ 로 리다이렉트 시켜버린다.

    참고
    이런 IIS 방식때문에 코딩할때 http://www.mungchung.com/WebApp 라 적는것보다 
    http://www.mungchung.com/WebApp/ 라고 뒤에슬래쉬 붙이는게 
    서버에 한번 더 왔다 갔다 안해서 부하를 줄일 수 있다.
    

    때문에 asp로 뒤에 슬래쉬 안붙은 URL을 나타낼 수가없었다. 하지만! 에러 페이지의 트릭을 이용하면 가능하다. 이것의 대표적인 예가 싸이월드다. 싸이월드 주소를 보면 http://www.cyworld.com/아이디 이런식으로 슬래쉬 없어도 아이디에 해당하는 사용자의 홈으로 이동한다. 이것의 실제 주소느 http://minihp.cyworld.nate.com/pims/main/pims_main.asp?tid=000000&urlstr=&urlstrsub= 이런 모양이지만 그런식의 처리를 해서 사용자들이 쉽게 주소를 외울 수 있게해준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